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란 세금 체납 여부 증명 서류로 각종 행정 및 금융 업무에서 사용됩니다.
이 글에서는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쉽고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 바로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납세증명서란?
납세증명서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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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세증명서는 개인이나 기업이 세금을 제대로 납부했음을 증명하는 공식 문서입니다.
정부에서 발급하며, 세금 체납 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쉽게 말해, “세금을 잘 내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납세증명서는 주로 아래와 같은 경우에 필요합니다.
- 금융거래 : 은행 대출 신청, 신용 보증, 보증서 발급 등
- 사업관련 : 공공사업 입찰, 사업 계약 체결, 사업 등록 등
- 재산거래 : 부동산 매매, 임대 계약 등
- 기타 행정 업무 : 인허가 신청, 해외 비자 신청 등
이 처럼 납세증명서는 정부, 은행, 기업과의 신용도와 연결되며, 다양한 거래나 행정 업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시청, 군청, 구청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발급하는 서류로, 개인이나 기업이 지방세(지역에 내는 세금)를 모두 납부했거나 체납이 없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국세 납세증명서
국세 납세증명서는 국세청에서 발급하는 서류로, 개인이나 사업자가 국세(나라에 내는 세금)를 모두 납부했거나 체납이 없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 국세 완납증명서 = 국세 납세증명서
- 지방세 완납증명서 = 지방세 납세증명서
국세 완납증명서는 국세 납세증명서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같은 의미를 가진 서류입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 역시 지방세 납세증명서라고도 하며, 같은 의미를 가진 서류입니다.
즉, 서로 두 용어는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온라인 발급 방법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라인 발급 방법은 바쁜 직장인이나 사업자들에게 매우 유용한데요.
국세 납세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모두 정부24 공식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납세증명서 신청 이용시간 : 06시 ~ 22시)
먼저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도 정부24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후 인증 및 로그인
정부24 공식 홈페이지홈페이지 이동 후 공인인증 및 간편 인증 및 로그인합니다.
2. 메인화면 검색창에 지방세 납세증명서 검색 후 선택
-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지방세 납세증명서’로 검색
- 국세 납세증명서는 ‘납세증명서’로 검색
3.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하기 선택
4. 신청서 작성
신청내용, 수령방법 선택 및 입력 후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발급 완료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신청서 작성서 예시는 해당 내용을 누르면 더 쉽고 자세히 참고할 수 있습니다.
5. 발급 확인 및 출력
발급 완료 후 MyGOV > 나의 신청내역 >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내역에서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면 납세증명서를 즉시 인쇄, PDF파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국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국세 납세증명서 발급은 정부24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후 인증 및 로그인
정부24 공식 홈페이지홈페이지 이동 후 공인인증 및 간편 인증 후 로그인합니다.
2. 메인화면 검색창에 납세증명서 검색 후 선택
- 국세 납세증명서는 ‘납세증명서’로 검색
-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지방세 납세증명서’로 검색
3. 납세증명서 발급하기 선택
4. 신청서 작성
신청내용, 수령방법 선택 및 입력 후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발급 완료됩니다.
국세 납세증명서 신청서 작성서 예시는 해당 내용을 누르면 더 쉽고 자세히 참고할 수 있습니다.
5. 발급 확인 및 출력
발급 완료 후 MyGOV > 나의 신청내역 >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내역에서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면 납세증명서를 즉시 인쇄, PDF파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현장 발급 방법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현장 발급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3가지 방법을 통해 현장에서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 주민센터 방문 : 가까운 주민센터 찾기
- 세무서 방문 : 관할 세무서 찾기
- 무인발급기 이용 : 무인발급기 위치 찾기
현장 발급 방문 전 준비해야 할 서류는?
본인이 신청할 경우, 신분증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위임장(신청인 서명 포함), 대리인의 신분증, 신청인의 신분증 사본
별도의 신청서와 구비서류는 필요하지 않으며 수수료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현장에서 진행한 증명서는 신청 즉시 수령할 수 있습니다.
활용시 주의사항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활용시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 체납 여부 확인 : 세금 체납이 있으면 증명서 발급이 제한됩니다.
- 발급 용도 확인 : 국세와 지방세 중 어떤 증명서가 필요한지 목적에 따라 확인하세요.
- 대리인 발급 시 서류 준비 : 위임장, 대리인의 신분증 등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 유효기간 확인 : 납세증명서는 발급일로부터 유효기간(보통 30일)이 있으니 필요한 시점에 발급받으세요.
마무리
이렇게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란 무엇인지, 인터넷과 현장을 통한 발급 방법부터 활용 꿀팁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을 확인하셨다면 지금 바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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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급여명세서 인터넷 발급 방법 (원천징수영수증 대체 가능)
- 개인 인감증명서와 인감도장 등록 가이드 / 인터넷 발급 방법 총정리
-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 방법(분실시 인시신분증 발급)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출력 방법 및 형제 자매 포함 PDF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