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 방법(분실시 임시신분증 발급)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에 대해 궁금하셨나요?

주민등록증을 분실했을 때 재발급되어 나오기까지 시일이 소요됩니다.

그 사이에 주민등록증 대신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임시신분증이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 방법, 분실 시 임시신분증 발급에 대해 쉽고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청방법인터넷, 방문 (무인발급기 불가능)
처리기간신청 후 20일 소요
재발급 비용5,000원 (온/오프라인 동일)
준비물
(인터넷)
정부24 사이트 신청
인증서 필수/ 사진파일 첨부 필요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 x 4.5cm 사진 1장)
준비물
(방문)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 신청
증명사진 지참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직접방문과 인터넷 신청으로 할 수 있으며 무인 발급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발급 비용은 인터넷과 방문 모두 5,000원으로 동일하고 처리 기간은 신청 후 약 20일이 소요됩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은 이동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증명사진을 파일로 제출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할 수 있으며 인증서와 증명사진 파일은 필수로 준비해야 합니다.

1. 정부24 사이트 접속

정부24 사이트 바로가기 ▶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신청 방법 정부24 사이트 접속 이미지

정부24 사이트에 접속 후 [로그인] 합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검색 이미지

[검색 아이콘]을 클릭 후 검색창에 ‘주민등록증’이라고 검색합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기 이미지

바로 하단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볼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2.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 이미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기존 주민등록증은 새로운 주민등록증 수령 시 반납해야 하며 분실, 파기 시에는 제외됩니다.

3. 신청내용 작성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내용 이미지

성명,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 등을 입력합니다.

4. 확인사항 체크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확인사항 이미지

간단한 확인사항을 확인하고 해당하는 곳에 체크합니다.

5. 구비서류 첨부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구비서류 이미지

구비서류로 증명사진 1장이 필요합니다.

증명사진은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cm x 4.5cm의 모자를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이어야 합니다. (*JPG 사진만 첨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수령방법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령방법 이미지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완료되면 지정한 수령기관으로 방문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7. 신청완료

정부24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완료 이미지

마지막으로 구비서류 열람 사전동의를 확인하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여 신청완료합니다.

오프라인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의 경우 즉시 발급이 가능하니 빠른 발급을 원하신다면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까운 주민센터 찾기 ▶

준비물은 촬영된 지 6개월 이내의 3.5×4.5cm 크기의 증명사진이 필요합니다.

임시신분증 발급 준비물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 (3.5cm x 4.5cm)
공인 / 공동 / 간편 인증서
수수료 (약 5,000원)

임시신분증의 정식 명칭은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로 신분증과 동일한 효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한 상태에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주민센터에서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하고 신청 당일 즉시 발급 됩니다.

(*온라인 신청 불가능)

관할 동사무소 외에 타 지역 모든 동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임시신분증의 유효기간은 발급 후 30일 이내입니다. 만약 분실했다면 재발급도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온라인 신청이 간편하지만 발급 소요 기간이 2~3주 소요됩니다.

임시신분증 발급은 먼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된 상태에서 무조건 주민센터 직접 방문으로만 가능합니다.

신분증을 분실하였다면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과 임시신분증 발급을 동시 신청 후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증명사진은 꼭 준비하셔야 하는데요. 가까운 사진관이나 지하철역 셀프 증명사진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후 얼마나 걸리나요?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2-3주 소요되며 주민센터 직접 방문은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Q. 임시 신분증 발급은 어떤 준비물이 필요한가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와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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